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수학이즐겁다

> 수학이 즐겁다 > 학습멘토링

학습상담, 고민상담 선배님께 물어보세요! 상담은 1일 1회만 가능하며, 각 멘토별로 하루에 총 10건만 신청받습니다.

rallykevin

상담글 보기
번호 분야 신청자 제목 등록일 조회수 답변여부
11977 ayshim0*** 제발 도와주세요 ㅜㅜ♡ 2016-11-16 531 미답변
질문

안녕하세요,선배님
저는 지금 현재 은평구에 있는 한 중학교에 다니는 중학교 2학년 여학생입니다. 제가 우연히 글을 읽다가 이대부고라는 곳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는데요. 이대부고가 자사고이다보니 공부를 어느정도 해야 갈 수 있다고 하네요. 저는 공부에 대한 흥미가 이대부고를 보며 3일 전에 생겨서그런지 이제 열심히 하지만 전에 성적은 심각합니다.. 저 지금 현재 반에서는 25명중 13등을 하고,전교에서는 179명중 84등입니다..성적에 미치지 못하는 이대부고라는 큰 꿈을 꾸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이대부고에 갈 수 있을까요? 그리고 경쟁률이 2.26대1 이라고 하던데 제가 전교에 몇등 해야 갈 수있을까요? 만약에 제가 이대부고를 하면 정말 이길로 가는 것이 맞을까요? 좋은 조언 부탁드립니다ㅜㅜ

답변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요즘 자사고들이 예전 자사고들만큼 경쟁률이 높고 공부를 잘해야만 갈 수 있는 학교들은 절대 아닙니다. 분명 자사고에 입학한 후에 인문계 고등학교보다 일반적으로 시험이 어려워지고 수행평가 등 학교 내에서 경쟁이 어려워 질수는 있는데 그렇다고 인문계 고등학교를 다니는 것보다 공부량이 많다고 단언할 수도 없습니다. 어느 고등학교를 가나 결국 하기 나름입니다. 학교 특성만 다를 뿐입니다.

중학교 내신 성적이 지금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매우 많이 안 중요합니다. 고등학교에 입학한 후에는 전혀 의미가 없는 숫자들이 되고 대학에 진학한 후에는 더욱이 그렇습니다. 수능 성적과 같이 그저 입시를 위한 숫자들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물론 내신이 본인의 경쟁성을 나타내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는 상대적으로, 그리고 절대적으로 본인이 얼마나 노력했고 어떻게 성장해왔고 다른 학생들에 비해서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이 강점인지 분석하는데 활용하는 것이지 그 성적 등수가 절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금 1,2등을 다투고 있는 상황이 아닌만큼 성적에 큰 의미를 두기 보다는 공부 자체를 중점적으로 하는 것이 어떨까 생각합니다. 단순히 목표를 고등학교 진학, 대학교 진학으로 정하면 공부하는데 있어 목표는 오로지 성적이 되고 다급하게 시험공부를 하는 등 제대로 공부하지 못하고 좋지 않은 습관이 생길 수 있어요. 차분하게, 성실하게, 올바르게 공부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지금 시기에 가장 중요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대부고 충분히 진학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금부터 그것만을 맹목적으로 목표로 잡기에는 분명 한계가 있고 아쉬움이 많이 남을 수 있습니다. 공부 그 자체에 조금 더 집중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입니다.

참고로 2015년부터 자사고들은 1단계 추첨을 통해, 2단계 면접을 통해 선발합니다. 이대부고도 그렇다고 알고 있습니다. 세부 전형들은 앞으로 나와야 알 수 있겠지만, 그 과정에서 성적과 이름, 출신 학교등 정보는 모두 가려진채 진행하며, 주로 오로지 학생이 앞으로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학생의 목표와 다짐을 기준으로 선발한다고 합니다. 지금 당장 성적보다도 앞으로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 문과, 이과 중 어느 공부를 하고 싶은지 등 고민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구체적으로 궁금한 점들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 올려주세요.

열공하세요

목록
  • euns*** 화이팅하세요 화이팅하세요 2017-02-04
  • kmj00*** 열심히 공부하세요~ 2016-12-28
  • eunsu*** 화이팅하세요 화이팅하세요 2016-12-21
  • eunsu*** 화이팅하세요 화이팅 2016-12-21
  • gkdmstkfk*** 공부에 집중이 잘 안될땐 어캐해야할까요? 2016-1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