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수학이즐겁다

> 수학이 즐겁다 > 학습멘토링

학습상담, 고민상담 선배님께 물어보세요! 상담은 1일 1회만 가능하며, 각 멘토별로 하루에 총 10건만 신청받습니다.

pkseyon

학습칼럼 보기
번호 제목 멘토 등록일 조회수 추천수
116 3월 모의고사 등급별 효과적인 공부법 1 신사고멘토 박세연 2016-03-21 1,787 0

  새 학기의 설렘도 잠시, 3월 모의고사가 있었습니다. 처음 받아보는 모의고사 점수에 충격을 받은 학생들도 있고, 반대로 좋은 점수를 받아 겨울방학을 알차게 보냈다며 기뻐하는 학생들도 있을 것입니다. 특히 고3 학생들은 3월 모의고사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실망과 좌절이 클 듯합니다. 하지만 저는 모의고사 점수로 일희일비(一喜一悲)할 필요가 없다고 말해드리고 싶어요. 모의고사는 언제까지나 실전, 곧 수능을 위한 연습 단계일 뿐이니까요.   많은 학생들이 모의고사에 일희일비하여 성적이 잘 나오면 긴장이 풀어지고, 잘 안 나오면 좌절해서 슬럼프에 빠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고등학교에서 학년이 높아질수록 모의고사에서 실패하거나 성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본인의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최대한 살리는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해집니다. 그래서 이 기회에 교육청 모의고사(3,6,9월 모의고사)가 있을 때마다 주로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등급별 공부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2등급 학생(백분위 100~89)  이 성적을 그대로 유지시키는 게 가장 중요하겠지요. 3월 모의고사에서 최고점을 찍고 점점 성적이 떨어지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더 완벽한 1등급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수능을 포함한 교육청 모의고사는 문제의 특정 패턴과 유형이 있는데 국어와 영어에서 그런 특징이 두드러집니다. 겨울방학 때 공부 방법이나 양에 따른 차이는 있겠지만 3월까지는 대체로 학생들이 교육청 모의고사를 충분히 풀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국어와 영어 문제 유형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에 있습니다. 6월 모의고사 때까지 교육청 모의고사 기출문제를 많이 접해보시고 자기 나름대로 문제 유형에 따른 노하우를 만들어 보세요. 예를 들어 저는 국어 비문학 중 <보기>유형 문제를 풀 때 지문의 키워드 별로 밑줄, 물결 등으로 구분하여 지문에만 키워드의 중심내용에 표시한 것이 아니라 <보기>와 선택지에도 위와 같은 표시를 하며 답을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본인이 자주 틀리거나 실수하는 유형에 대해 그러한 요령을 알고 대처한다면 더 좋겠지요.  대부분의 상위권 학생들은 수학을 선행한 상태입니다.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라면 겨울방학 때 마지막 단원까지 다 끝냈거나 지금 진행 중일 것입니다. 연습 모의고사를 실전같이 시간을 재서 풀어보는 연습을 하는 것도 좋지만 저는 이 시기야말로 고난도 문제에 대한 응용실력을 키우는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시간 연습은 어차피 6월 모의고사를 기점으로 정말 매일 연습하게 되기 때문이지요. 기출 문제 중에서 고난도 문제만을 골라 여러 가지 풀이 방법을 고민해보세요. 하나 이상의 풀이 방법을 발견하려고 여러 접근을 시도하면서 수학적 직감력이 향상됩니다. 수학적 직감력은 고난도 문제의 답을 찾는 결정적인 열쇠가 될 것입니다. 단 유의해야 할 것은 심화 문제풀이 실력을 키우려고 수학 올림피아드나 대학 논술 문제를 푸는 것은 삼가시길 바랍니다. 수능에 출제되는 고난도 문제는 그 나름대로의 특성과 흐름이 있기 때문에 수능수학의 감을 잡기 위해서는 기출 문제를 푸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물수능이라 하지만 마지막 29,30번 문제를 놓치지 않아야 안정된 1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칼럼의 내용이 길어져서 불가피하게 나머지 등급의 학생들의 효과적인 공부법에 대해서는 다음 회에 이어 설명해야 할 것 같습니다. 비록 제가 등급별로 구획을 나누어 설명을 해드리고 있지만 등급이라는 것이 자신의 실제 실력과는 차이가 클 수 있기 때문에 1~2등급이 아닌 학생들도 위의 공부법이 본인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참고하세요. 다음 회에서 더 알찬 내용으로 뵙겠습니다.


 

※ 본 칼럼의 저작권은 (주)좋은책신사고에 있으며, 무단 전제 및 복제를 금합니다.
목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