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 수학이 즐겁다 > 학습멘토링

학습상담, 고민상담 선배님께 물어보세요! 상담은 1일 1회만 가능하며, 각 멘토별로 하루에 총 10건만 신청받습니다.

pkseyon

학습칼럼 보기
번호 제목 멘토 등록일 조회수 추천수
120 오답노트에 대한 오해와 진실 신사고멘토 박세연 2016-05-13 2,160 4

 

 

 

  날도 점차 더워지고 봄의 기운이 만연한 요즘 중간고사 보시느라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중간고사 기간 동안 시험 준비를 잘 한 것 같아 보람찬 학생도 혹은 기말을 노려야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학생도 있을 것 같네요. 결과가 어떻든 이미 지나간 일에 연연하기 보다는 미래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겠지요.

 

  시험을 보고 나서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일은 바로 오답노트를 만드는 일입니다. 새로운 내용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르는 내용을 점검하고 확인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오답을 고치고 다시 알아가는 과정은 실력을 견고하게 다지는 기회가 될 뿐만이 아니라 새로운 공부를 하기 위한 발판이 됩니다.

 

  오답노트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시험을 보고 난 뒤 혹은 문제집을 다 풀고 난 뒤 틀린 문제만 골라서 노트에 답만 적어놓지 않는지 반성해봅시다. 이 때 자기 스스로 다시 풀어서 오답노트에 답을 적는다면 그나마 다행이고, 답안지를 보고 베끼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오답노트는 예쁘게 쓸 필요가 없어요. 그렇다고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연습장에 쓰듯 노트를 만들라는 의미도 아닙니다. 틀린 문제를 노트에 적어놓고 그 밑에 답안지가 없이 자기가 풀이를 직접 써봅시다. 그러다가 또 틀려도 신경 쓰지 말고 또 밑에 이어서 답안을 작성해보세요. 그러다가 그렇게 나온 최종 답안만 형광펜으로 표시해놓으면 됩니다. 노트가 지저분해져서 위의 과정이 싫다면 다른 연습장에 충분히 풀어보고 최종 답안만 노트에 옮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틀려도 괜찮으니 오답노트에는 자신의 힘으로만 답안을 작성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는 말입니다. 위에 틀린 답안이 있으면 자기가 어떤 사고로 이러한 문제를 접근해서 오류를 범하는지 확인할 수 있어 오히려 최종답안만 써있는 깨끗한 노트보다 공부가 되므로 권장해드립니다.

 

  오답노트에 대해 많이 오해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틀린 문제만 써놓는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시험을 볼 때 찍어서 맞는 문제도 있고, 제대로 모르지만 짐작해서 풀었는데 맞는 문제도 있잖아요. 과연 그런 문제들은 제대로 알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없습니다. 따라서 틀린 문제나 마찬가지로 생각하고 오답노트에 작성해야 합니다. 계산실수로 인해 틀린 문제는 오답노트에 남기지 않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설마 내가 이런 계산실수를 또 하겠어? 라고 생각해서 그런 것이겠지만 교정하지 않으면 그런 계산실수를 나중에 또 합니다. 항상 평소에 틀리는 부분에서 틀리지 새로운 부분에서 틀리는 경우는 몰라서 틀린 경우 외에는 거의 없습니다. 오답노트에 틀린 문제, 애매한 문제, 어려운 문제, 계산 실수 모두 적어놓으세요. 물론 이 중에서도 틀린 문제와 애매한 문제를 중점으로 표시를 따로 해놓아서 구별해놓고 보는 것이 좋겠지요.

 

  마지막으로 오답노트에 대한 오해 중 하나가 한번 보고 다시 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럴 거면 차라리 오답노트를 애초에 만들지 않는 게 낫습니다. 영어 단어 보듯이 국어 사자성어 외우듯이 자주 봐야 하는 게 오답노트입니다. 평소에 시간이 안 된다면 적어도 시험기간만큼은 평소 만들어온 오답노트를 자주 보고 가세요. 반복 학습이 되어야 실수도 교정될 수 있습니다. 시험기간에만 충실히 오답노트를 공부해도 시험에서 같은 실수로 문제를 틀리는 일은 없어집니다. 실수만 안 해도 성적이 많이 오르니까 오답노트를 귀중히 활용하세요.

 

  실수를 줄일 때 성적이 오를 수 있습니다. 혹시 본인의 성적이 슬럼프에 빠져 있다면 오답노트를 잘 활용하면서 극복해보세요. 습관적으로 실수와 오답을 점검하는 것도 최고의 공부비결입니다. 효과적인 오답노트를 통해 기말 때 성적 상승을 기대해봅시다. :)


 

※ 본 칼럼의 저작권은 (주)좋은책신사고에 있으며, 무단 전제 및 복제를 금합니다.
목록 추천